"윤리위 구성후 징계? 가능하면 자제" 여지는 남겨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어렵게 당 지도부를 갖춘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아직까지도 정신차리지 못하고 계파주의, 패거리 정치에서 벗어나지 못한 분들은 이 쇄신의 역사적 물결을 거스르지 말라"고 '친박 실세'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을 겨냥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지난 (두차례) 상임전국위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불미스런 일이 있었다"며 "우리 당이 꼭 개혁해야겠구나 하는 신념을 갖게 됐다"고 친박 실세 그룹의 조직적 개회 방해행위를 비판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인 위원장은 "우리 당이 과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철저한 반성을 해야한다는 건 전국위에서 정한 당론이고 제게 맡겨진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지, 제가 이 당에 누구와 싸움하러 오지 않았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전국위의 결의를 거스르는 건 당명을 거스르는 것만이 아니라 온 국민이 바라는, 새누리당이 거듭나야 한다는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맨 오른쪽)이 10일 오전 당사에서 열린 첫 비대위원·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당연직 비대위원인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인 위원장은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서청원 의원 등을 향해 "무한정 기다릴 수 없기 때문에 명예로운 퇴진을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명예로운 퇴진'은 서 의원 등 친박 실세 그룹이 지난 11월 말 '탄핵 정국'에 임박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위헌적인 4월 조기 하야를 권하면서 사용한 것으로 고스란히 돌려받은 셈이 됐다.

인 위원장은 '탈당 거부'가 계속될 경우 윤리위 구성 후 징계 조치에 나설지에 대해선 "윤리위를 통해 법적으로 책임을 묻는 건 가능한 자제하겠다"고 밝혀 완전히 수를 배제하지 않았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당 쇄신 방안과 관련 자유토론 형식으로 논할 계획이다.

아울러 당은 내일(1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반성과 다짐과 화합'의 대토론회를 연다.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을 비롯해 원외당협위원장과 사무처 당직자 등 500여명이 참여한다. 

인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금까지 우리 당에 (위임장을) 맡겨주신 의원들의 '내가 책임지겠다'는 말씀도 내일 의논하고 매듭지어보려 한다. 국민들께 어떻게 책임질지 밝히는 시간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