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의 한 중학교에서 급식을 먹은 학생들이 집단 식중독 증세를 보인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의 급식재료 구입 방침을 둘러싼 논란으로 확대되고 있다.

친환경무상급식과 안전한먹거리 서울연대 등 시민단체 4곳은 13일 서울 종로구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중학교에서 친환경 유통센터 이용을 중단한지 6일만에 식중독이 발생했다""역학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당일 식재료 공급처와 유통업체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지난해 11월 친환경유통센터에 대해 수의계약이 가능한 액수를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줄이고, 일반업체는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늘렸다. 이에 서울의 학교 대부분은 친환경유통센터와 수의계약을 맺는 대신 일반업체와 저가 공개입찰을 진행했다.
 
이들은 "시교육청이 강조한 안전한 먹거리 보증제도 'GAP'이 이번 식중독 사고가 난 중학교에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설명해야 한다""시교육청은 친환경식재료 권장비율을 원상 회복하고, 공적 식재료 유통시스템 구축을 강화하라"고 지적했다.
 
또 시교육청이 배포한 '2014 학교급식 학부모 모니터요원 연수 자료집'에서 농약의 안전성을 소개한 것에 대해 "마치 '농약=과학'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서울의 학부모들은 불안하지 않을 수 없다""잘못된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시교육청은 이번 식중독 사고가 친환경유통센터 이용 중단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전날 "친환경유통센터에서 취급하는 식재료는 농산물이지만 식중독 원인으로 추정되는 족발은 공산품으로 친환경유통센터에서 취급하지 않는 품목"이라며 "식재료 공급처를 바꾼 것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A중학교 학생 171명과 교직원 4명은 지난 11일 급식을 먹은 뒤 배탈과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귀가했다. 시교육청은 급식에서 나온 족발이 문제가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역학조사 결과는 2주 후 나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