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0일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소녀상 철거에 대한 이면합의가 존재할 것이라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위안부 소녀상 철거 이면합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 질문에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위안부 합의는 양국 외교장관이 합의 당시 발표한 그대로이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언론에서 지적하고 있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 관련 문제 제기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정부와 해당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삼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조 대변인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을 고려하면서 한일 양국 정부가 2015년 말 합의한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며 “한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조 대변인은 “정부 차원에서 그런 제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금일 국무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위안부 합의는 양국 간에 아주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일본이 출연한 10억 엔의 성격에 대해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과 사죄·반성 표명, 그 이행조치로서 일본 정부가 예산으로 출연한 기금”이라고 말했다.

   
▲ 외교부는 10일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소녀상 철거에 대한 이면합의가 존재할 것이라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