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북한이 유엔 대북제재에 대한 법적 근거를 검증할 국제 포럼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11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의 포럼 참여도 인정하겠다는 것이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차기 정권에서 대화를 재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된다.

이 통신은 북한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자성남 주(駐) 유엔 북한 대사가 1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과 회담하고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의 법적 근거를 검증할 국제 법률전문가 포럼 설치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결의 부당성을 부각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며 "북한은 여기에 미국의 참여도 인정, 그간 단절된 북미 대화 재개를 꾀하려는 의도일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자 대사는 뉴욕이나 제네바에 조속한 포럼 설치를 제안했으나 구체적인 형식이나 규모 등은 명확히 하지 않았다.

북한 외교 소식통은 제재를 주도해 온 미국의 참여에 대해 "국제 포럼인데 배제할 이유는 없다"며 미국의 참여를 수용하는 자세를 보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자 대사의 제안에 대해 펠트먼 사무차장은 "담당자와 의논해 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자 대사 "유엔 헌장에 명시된 합법적 권리 행사"라고 주장하는 내용의 서한을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이 지난해 핵실험을 강행할 때마다 제재결의를 채택하면서 북한의 주요 외화 획득원인 석탄 수출 규제 강화 등의 조처를 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