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윤리위원 총 9인…박 대통령 징계와는 거리 둬
오후 회의서 조강특위 구성안도 의결 예정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당 윤리위를 구성하겠다고 선언, 비대위 회의를 통해 총 9명의 윤리위원 인선안을 통과시켰다.

박근혜 정부 위기에 따른 '스스로 책임지는' 인적쇄신을 표방한 이래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 실세그룹과의 반목이 표면화하면서, 당 차원의 조치로 대응하려는 모양새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비공개 회의에서 당무위에서 윤리위 구성안을 의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리위를 우리가 위촉하고, (13일) 오전 10시 임명장 수여를 한다"며 "내일부터 윤리위를 가동하겠다"고 덧붙였다.

   
▲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비공개 회의 직후 김성원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비대위에서 의결한 윤리위원 구성안을 설명했다.

안에 따르면 총 9명으로 구성된 윤리위는 위원장으로 정주택 전 한성대학교 총장, 부위원장에 최봉칠 현 장애인뉴스 발행인이 임명됐다.

7명의 위원은 김종식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융합특위 위원장, 이종한 월드코리아신문 대표, 안상윤 전 SBS 논설위원, 김지영 안경 회계법인 대표, 김은희(여성) 전 서울흥사단 도산봉사단 운영위원장, 류여해(여성) 전 대법원 재판연구관, 황대성 전 국민권익위 전문위원 등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 징계안을 논의하던 '이진곤 윤리위'를 재구성하는 데엔 무게를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인명진 위원장은 전날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반성·다짐·화합 대토론회에서 '박 대통령을 출당시켜야 한다'는 한 사무처 당직자의 주장에  "윤리위가 (출당을) 추진한 건 탄핵 전"이라며  "탄핵 전과 후의 박 대통령의 당원으로서의 의미가 상당히 다르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대통령이란건 당원을 넘어선 것"이라고 상기시키기도 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2시 비대위 회의를 재차 열고 조직강화특위 위원 구성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