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조기 대선 가능성에 빨간불이 들어오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이자 묘소가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하는 대선 주자들의 경호 문제를 두고 경찰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찰은 1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 후 설 전까지 봉하마을을 찾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선 주자들도 줄줄이 봉하마을을 방문할 경우 현장에서 돌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등을 놓고 경호 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반 전 총장은 유엔의 수장을 지낸 지위 등을 고려해 국무총리 수준의 경호를 한다는 전제 하에 인원 배치와 방식 등을 준비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이 최근 대변인을 통해 경호를 줄여달라는 입장을 전했지만 경찰로서는 마냥 받아들이기는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반 전 총장뿐만 아니라 다른 대선 주자들의 방문도 줄을 이을 것으로 보고 그에 맞는 경호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12년 대선과 2014년 6·4 지방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정치 사안이 있을 때마다 봉하마을에는 여·야 가릴 것 없이 주요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야권 인사라 하더라도 친노 진영과 거리가 있거나 마찰을 빚은 인사에 대해서는 긴장을 늦추기 힘든 분위기다.

지난해 1월 당시 국민의당 창당을 준비 중이던 안철수 의원은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자리에서 친노 성향 시민들의 거센 항의에 맞닥뜨린 적이 있다.

경찰의 관계자는 따르면 "경호 인원을 너무 줄였다가는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막지 못할 우려가 있고, 인원을 과다 배치할 경우 과잉 경호 논란이 일거나 참배객 등에 불편함을 줄 수도 있어 수위를 결정하는 데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