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 친박계 실세 서청원 의원 '지키기'에 나선 김진태 의원은 12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을 둘러싼 논란을 하나씩 거론하며 "앞으로 어떤 일이 더 벌어질까"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하루 인 목사님의 활약상"이라며 5개 논란 사항을 나열한 뒤 이같이 비꼬았다.

5개 사항은 ▲청년위원장에게 당사 점거시위 사주 ▲이정현, 정갑윤 탈당 반려 10분만에 번복 ▲여자로 태어났으면 다 들어줄 뻔했다 성희롱 발언 ▲21대 공천심사위원장 시켜달라 ▲개성공단 재개해야 등이다.

   
▲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사진=미디어펜


이 중 첫째는 지난 9일 비대위 구성안 의결을 위한 상임전국위에 불참해 위원직이 면직된 이용원 새누리당 전 청년위원장이 11일 "지난 1일 인명진 위원장과 새해 인사 통화에서 당사를 점거하라는 등 인적청산을 위한 시위를 벌이도록 구체적 지시를 받았다"고 언론에 폭로한 것이다.

둘째는 1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당의 '반성·화합·다짐 대토론회'에서 인 위원장이 이정현 전 대표와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의 탈당계 제출에 대해 "반려하겠다"고 했다가 조경태 인재영입위원장과 김문수 비대위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비대위에서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10여분만에 후퇴한 사건이다.

셋째는 인 위원장이 대토론회에서 위원장직 수락 배경에 대해 "제가 천성적으로 누구 말을 거절을 잘 못한다"며 "농담이지만, 여자로 태어났으면 큰일났겠다 하는 링컨의 말이 있는데 제게도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했다"고 언급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를 성희롱으로 해석했다.

넷째는 같은날 인 위원장이 "참 민감한 문제"라면서도 "비대위원장을 마친 후 공천심사위원장이나 연수원장을 하고 싶다"면서 "공심위원장을 하면 압도적인 의석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다"거나 "연수원장을 맡아 젊은이들에게 보수 철학이 뭔지, 민주주의가 뭔지 배우게 하고싶다"고 말한 것이다.

당내 이해관계가 가장 첨예한 공심위원장을 맡겠다는 것은 추후에도 당내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도로 비칠 수 있고, '보수 철학을 가르치겠다'는 언급도 정체성 문제제기가 집중된 당사자로서 논란의 소지가 있다.

인 위원장은 이날 "공심위원장은 사실 제가 재미로 하는 일"이라며 "(21대 총선이) 3년 후인데 제가 살아있을지도 모른다"는 해명으로 넘어갔다.

   
▲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11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당내 반성·다짐·화합 대토론회에 참석해 눈을 감은 채로 당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다섯째 개성공단 재개의 경우 보수 정체성 논란과도 직결된 문제다. 현 시점 개성공단 가동이 핵 개발 완성단계에 이른 북한 정권으로의 자금 지원이나 다름없다는 게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보수 진영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인 위원장은 "개성공단은 북한 주민들이 자유시장경제체제를 공부하고 교육받는 곳"이라거나 "중소기업이 갈 곳이 없어 경제를 위해 필요하다"는 명분을 들어 "돈이 어디로 간다는 것보다 이게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당원들에게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과 생각이 다르다"고 못박아두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당내 정통 보수그룹에서 강하게 선을 그어둔 상황이다.

대권 출마 선언을 앞두고 있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개성공단으로는 매년 1억달러씩 넘어갔다. 북한은 일당독재식으로, 임금이 다 정권에 넘어간 뒤 마음대로 분배했다"면서 "공단이 틀어막힌 건 북한의 핵질주에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북핵에 대한 자금지원 우려가 있는데다, 애초부터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임금 수령과정부터가 시장경제와는 거리가 있다는 것이다.

이 전 최고위원은 "햇볕정책은 설계할 때 북한이 원하는대로 했다"며 "김대중 정권 때 (대북송금) 4억5000만달러, 금강산 관광객으로 해마다 5000만 달러가 송금됐다. 5·24 조치 전엔 10억달러의 현금이 북한에 넘어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인 위원장이 집권 보수여당의 당대표를 맡은 시점에서 개성공단 재개를 주장한 것은 신중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편 이처럼 논란 공세를 편 김 의원은 인 위원장이 자신에게 태극기 집회 불참을 종용했다는 주장에 "제가 언제 무슨 집회를 가지말라 했고 무슨 강요를 했느냐. 그분 전화번호도 모른다"고 인 위원장이 반박한 데 대한 언급은 남기지 않았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