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11·3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부산 청약시장이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비롯한 올해 경기 침체 등이 예상되는 만큼 섣부른 투자에 대한 주의보가 발령됐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은 올해 11·3 대책, 미국의 금리인상 등 대내외적 변수로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개편되면서 청약경쟁률 하락이 불가피하다. 

   
▲ 지난해 12월 분양한 'e편한세상 동래명장' 견본주택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아파트 모형을 살피며 설명을 듣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부산은 지난해 평균 청약률이 102.3대 1을 기록하면서 호황을 누렸다. 특히 GS건설의 '명륜자이'는 346가구 모집에 무려 11만여명이 청약에 나서 평균 523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그러나 대책 이후 분양단지는 평균 청약률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해 분양한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 동래명장'은 1순위 청약에서 566가구 모집에 3만8091명이 청약통장을 사용해 평균 6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가 들어선 동래구 사직동 인근에 앞서 분양한 '아시아드 코오롱하늘채'(297대 1)의 경쟁률과 비교하면 대책 이후 대폭 경쟁률이 낮아진 것을 알 수 있다. 

부산은 대책 이후에도 여전히 수십대 1의 청약률을 보이는만큼 투자세력의 구미가 당기는 지역이다. 더욱이 공급이 많지 않은 지역 특성과 맞물려 올해는 분양물량보다 입주 예정 아파트가 많은 점도 향후 과잉공급으로 인한 가격하락의 편차가 크지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역 특수에 돈이 대거 몰리면서 정부가 또 다른 정책을 내놓을 수 있는만큼 섣부른 투자는 금물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인근 N부동산 관계자는 "11·3 대책에서 청약과열지구로 묶인 동래구, 해운대 수영구, 남구, 연제 등 지구가 사실상 인기지역이라는 것을 알린 것"이라며 "이외의 지역에서는 입지에 따라 청약률 양극화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적 특성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이번 대책이 강력했던만큼 어느수준 영향을 받고 있다"며 "향후 정부의 정책 노선이 부산 부동산 시장에 가장 중요한 변수"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