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선 국회의원·노동부 장관·경기도지사 출신…보수 집권 당위성 설파
임기단축 분권형 개헌·규제혁파·남북 자유통일 등 공약
[미디어펜=한기호 기자]6선 국회의원과 노동부 장관, 경기도지사를 역임한 이인제 새누리당 전 최고위원이 15일 "통일은 경제, 일자리를 만드는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9대 대선 경선 출마를 당내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과거 15대 대선에서 독자 출마해 김대중(40.3%)-이회창(38.7) 후보에 이어 19.2%의 득표율로 3위를 달려 존재감을 과시한 이래 네번째 출마선언이다. 이번에는 집권여당 후보가 되기 위한 출사표를 던졌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년 전 40대의 용기와 열정으로 맨주먹으로 대통령에 도전했지만 처절하게 좌절했다"며 "그 후 온갖 시련과 역경이 닥쳐왔지만 저를 일으켜 세워준 것은 번영과 통일이라는 꿈이었다"고 출마 배경을 밝혔다.

공약 사항으로는 ▲집권 6개월 내 대통령 임기 3년 단축을 포함한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 ▲'네거티브 식' 규제혁파 ▲재벌기업 횡포 근절 ▲서비스산업 일자리 창출 ▲자유민주주의 체제 남북통일 등을 제시하며 '보수 집권'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만성적 경기침체, 양극화, 저출산 문제와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 도발 강화 등 안보·경제 문제를 거론하며 "위기를 돌파할 강력한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엄중한 시기에 탄핵 정국으로 국가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대통령의 과오가 무엇인지 탄핵심판의 결론이 어떻게 될지, 머지않아 실체가 밝혀질 것"이라면서도 "집권당의 일원으로서 무한책임을 통감한다"고 당내 친박계 일원으로서 책임의식을 드러냈다.

   
▲ 이인제 새누리당 전 최고위원이 15일 새누리당에서는 처음으로 19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사진=이인제 전 의원 페이스북


그는 다만 "이번 탄핵 사태는 저희들의 정치적 과오 탓이지 보수 가치의 실패는 결코 아니다"며 "새누리당은 뼈를 깎는 반성과 혁신을 통해 보수의 가치를 더 튼튼하고 풍부하게 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축으로 하는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지켜낸 세력도 보수였고, 산업화의 기적을 일궈낸 중심세력도 민주화의 기적을 이룬 한 축도 보수였다. 이런 긍지와 자부심으로 개혁과 통일을 성공시킬 세력도 보수"라고 '보수 집권'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개헌 구상과 관련 "경제·교육·노동·복지 등 내정은 내각제로, 외교·안보·국방·통일 등 외정은 대통령제로 권력구조를 바꿔야만 연정이 가능하다"며 "다음 대통령 임기도 단축해 2020년 3월 대통령선거를 하고 4월에 총선을 하면 정치가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경제·사회개혁을 쾌도난마처럼 빠르고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낡고 후진적인 노동·금융시장을 유연한 선진국 수준의 시장으로 바꾸어 놓겠다. 거미줄같은 규제도 교통신호등처럼 단순 명료하게 개혁하겠다"고 선언했다.

노동시장 유연성을 확대하고, 규제 전반을 '허용된 것만 할 수 있는' 포지티브식이 아닌 '불허한 것 외에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네거티브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소위 재벌개혁도 거론하며 그는 "공정한 사회를 위협하는 것이 기득권이 만드는 억압·불공정·착취구조"라며 "최고의 능력을 가진 사람이 기업을 이끌어야 기업이 경쟁력을 키워 승승장구할 수 있고 재벌가문의 이익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능력 위주 경영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당한 내부거래, 서민경제영역침범, 중소기업 기술·인력 약탈 또한 궁극적으로 재벌기업과 가문을 파괴하고 국가경제를 위협한다"며 "재벌가문의 소유는 존중하지만 더 이상 모두를 망치는 횡포는 근절시키겠다"고 부연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이자 국민행복의 원천"이라며 "외국으로 나간 기업도 돌아올 환경을 만들고 관광·의료·문화 등이 융합하는 서비스산업을 일으켜야 한다. 벤처생태계가 밀림처럼 형성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한 "통일의 문을 여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북한체제는 더 이상 본질적 변화를 피할 수 없고,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통일은 비용이고 부담이라고 생각했으나 통일은 경제 그 자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세계적 투자회사 골드만 삭스는 이미 통일한국의 미래를 전망하며 '통일 후 30~40년이 되면 한국의 경제력은 독일과 일본을 능가할 수 있고 1인당 국민소득도 미국 다음인 9만달러에 이른다'고 한다"면서 "이는 통일이라는 시너지효과가 역동적인 경제성장을 몰고 온다는 전제에서 가능한 전망"이라고 역설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대박론과 궤를 같이하는 구상인 셈이다.

통일 방식에 대해서도 그는 "대한민국 헌법의 가치가 지배하고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통일"이라며 사실상 '흡수통일론'을 폈다. 이어 "북한이나 국내 일부에서 반대하고 있지만 어떤 차별이나 보복을 배제하고 민주적 절차를 밟아 이뤄지는 통일을 결코 두려워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과연 어떤 정치세력이 개혁과 통일을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한 뒤 진보좌파 정당들을 겨냥해 "낡은 이념에 사로잡힌 세력은 달콤한 말로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려 할 뿐, 고통스러운 개혁을 감당할 의지도 능력도 없다"고 각을 세웠다.

또한 "지난 4년 간 그들이 개혁의 발목을 잡고 좌절시킨 것을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실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권이 박 대통령 표 4대 부문 개혁입법 거의 전부를 막아 성과 부진을 야기한 점을 상기시킨 셈이다.

아울러 "그들은 북핵에 관대하고 사실상 북핵에 기여했으면서도 반성할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틈만 나면 북한 입장을 두둔하고 대한민국 주도 통일을 반대한다"며 "국민 여러분은 새누리당을 질책하시지만 당이 다시 일어서서 개혁을 성공시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켜봐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제가 여러모로 능력이 부족하고 걱정을 많이 끼쳐드렸지만 불굴의 의지로 번영과 통일을 위해 헌신할 기회를 허락해달라"며 "대통령이 된다면 저 자신부터 피와 땀과 눈물을 쏟아붓겠다. 우리와 후손들을 위해 반드시 통일의 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