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4일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유성옥 소장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리더십 비판 발언에 "최고 존엄과 체제에 대한 참을 수 없는 특대형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담화에서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남조선에서 반통일 대결 광신자들의 동족에 대한 비방·중상이 도수를 넘어 극한점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조평통은 "(유 소장이) 우리의 최고존엄을 악랄하게 헐뜯으며 '포악성'이니 '공포정치'니 뭐니 하고 입에 담지 못할 악담질을 했고, 우리 체제에 대해 '고장난 자동차''급변사태 가능성'이니 하고 험담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놈의 악담은 완전히 터무니없고 악의에 찬 모략과 날조로 일관된 우리에 대한 엄중한 비방·중상이며 우리의 최고 존엄과 체제에 대한 참을 수 없는 특대형 도발"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의 도발은 상대방에 대한 비방중상을 중지할 데 대한 북남 고위급 접촉 합의를 노골적으로 뒤집어 엎고 그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행위"라며 "남조선 당국이 진정으로 신뢰를 쌓고 북남관계를 개선해 나가려는 의사가 있다면 우리의 체제를 악랄하게 험담한 이번의 엄중한 도발행위에 대해 사죄하도록 해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책임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평통은 "우리는 북남관계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생명인 최고 존엄과 체제를 감히 건드리는 데 대해서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유 소장은 지난 11일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주최한 통일경제교실에 강연자로 나서 김정은의 리더십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