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야권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는 "민주주의 선거에서 표를 전제하고 공약은 나라를 더 위험하게 만드는 일"이라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군 복무기간 단축 주장에 대해 비판했다. 

안 지사는 17일 SBS 8시 뉴스에 출연해 문 전 대표 대담 에세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완전히 새로운 나라, 문재인이 답하다'에서 주장한 군 복무를 1년까지로 단축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당장 특정계층 각각을 대상으로 표를 의식하는 정책공약으로는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지사는 "민주주의 선거에서 후보는 정책의 방향과 가치를 이야기해야 한다"며 "어떤 튼튼한 안보체계를 가질 것이냐를 두고 이야기를 했으면 좋겠다. 국방·안보에 대한 원칙을 이야기하면서 군 복무 기간 이야기도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안 지사는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기겠다고 공약이 인기영합적인 정책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국가가치 하에서 제안한 것"이라며 "대한민국 어디서 살더라도 모두 공정한 기회를 갖는 균형발전의 미래를 위해 세종시를 명실상부 행정수도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시스템(THAAD·사드)의 배치 합의를 존중한다는 견해가 핵심 지지층과 괴리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다음 정부를 이끌고자 하는 지도자들이 여야 찬반으로 나눠서 싸운다면 결과적으로 미국과 중국, 외국 강대국에 (의해) 국론이 분열된다"면서 "전임정부가 전통적인 한미군사동맹 정신에서 합의한 것을 존중하는 것이 다음 정부를 이끌 지도자의 자세"라고 덧붙였다.

   
▲ 안희정 충남 도지사는 17일 문재인 전 더불어 민주당 대표의 군 복무 기간 단축에 대해 비판했다./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