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아베, 고노·무라야마 담화 계승 입장 다행"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 등을 수정할 생각이 없음을 밝힌 데 대해 "지금이라도 아베 총리가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발표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베 총리가 무라야마 담화를 포함해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로서 계승하고 있고, 고노담화를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며 이와 관련한 박 대통령의 언급을 이같이 전했다.
 
   
▲ 박근혜 대통령/뉴시스
 
박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상처를 덜어드리고 한·일관계와 동북아 관계가 공고히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베 총리는 14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아베 내각은 앞선 정부들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며 "이미 발표된 담화의 내용을 수정할 의도가 없다"고 밝혔다.
 
이날 아베 총리가 언급한 담화는 고노 담화를 비롯해 종전 50주년과 60주년을 기념해 발표된 무라야마 담화와 고이즈미 담화다. 아베 총리가 고노 담화 수정 의지를 공개적으로 부인한 것은 취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아베 정권은 그동안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사과한 무라야마 담화는 내각의 결정으로 정해진 만큼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었던 반면 종군위안부를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 담화에 대해서는 '관방장관 담화'에 불과하다며 그 의미를 축소해 왔다.
 
한편 민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이달 25∼28일 독일을 방문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기반한 통일 구상인 '베를린 독트린'을 발표할 것이란 보도에 대해 "독일 통일 독트린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 없다"고 부인했다.
 
또 박 대통령이 전날 위원장을 맡기로 한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로 인해 통일부의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우려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통일부는 중요한 시기에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나 갈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