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과 엮기 선동…찌라시 의혹에 전·현직 고위 공직자 5명 구속 사상 초유
대한민국 문화안보의 죽음에 조의를 표한다. 

   
▲ 이용남 청주대 영화학과 객원교수
문화예술계에 대학살이 자행되었다. 부패 정치세력과 특검이 친 올가미에 걸려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구속되었다. 설마 했던 인터넷 찌라시 수준의 의혹으로 전·현직 고위 공직자 5명이 구속되는 사상 초유의 특검폭력이 일어났다.  

특검의 정치폭력으로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질서가 파괴되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을 각각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위증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는 특검의 본질을 벗어난 월권행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치적 이해관계로 특검의 요구를 수용하고 말았다. 예상대로 언론과 좌파 문화예술단체들은 그들의 구속을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인과관계로 합리화 시키려고 선동하고 있다. 

국회 막장 코미디 같은 탄핵사유서 수정이 필요했던 이유가 있었다. 일련의 상황을 유추해보면 이미 짜인 각본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는 의구심이 생긴다. 어쩌면 앞으로의 재판과정에서도 진실은 쉽게 밝혀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강한 불안감이 엄습한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실체는 문화안보리스트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중상모략(中傷謀略)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도종환 의원이 주장한 블랙리스트와 조 장관이 밝힌 블랙리스트는 전혀 다른 것이다. 그러나 언론과 좌파 문화권력은 이것을 같은 리스트로 둔갑시켜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다.

블랙리스트와 문화안보리스트는 다르다. 도 의원이 의혹제기의 근거로 제시한 블랙리스트는 인터넷에 공개되어 떠돌고 있는 시국선언이나 지지선언의 리스트다. 하지만 조 장관이 밝힌 블랙리스트는 대한민국 정통성과 정체성 수호를 위한 '문화안보리스트'였다.

이적단체인 통합진보당이 해산되면서 통진당 세력들이 종북좌파 시민단체와 연대했다. 대표적인 연대가 '서울진보연대'다. 대한민국의 이념과 가치를 전복시키고자 하는 세력들이 시민단체나 문화예술 단체의 표피를 입고 활동한 것이다. 이런 단체에 국민혈세를 지원할 수는 없는 일이다.  

월간조선 박희석 기자의 기사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이 특정 정치성향 단체에 준 국민혈세만 138억 원이다. 국민혈세로 이적단체인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 같은 국가전복 세력을 지원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 이는 지난 좌파정권이 국민혈세로 북한 핵무기 개발을 지원한 것과 똑같은 꼴이 된다. 

블랙리스트는 문화안보리스트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기본질서를 비판하고 전복하고자하는 불순세력들에게 단 1원이라도 국민혈세가 지원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기본원칙을 준수한 문화안보리스트를 작성하고 준수했다는 고귀한 이유로 구속영장이 발부되었다는 사실은 분명한 국헌문란이며, 국정농단이자, 내란으로 볼 수 있다. 

더 이상 국민혈세가 불순세력이나 좌파 문화권력의 부를 창출하는 창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라도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1일 구속됐다. /사진=연합뉴스

문화계 블랙리스트 계략(計略)의 비밀병기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시작은 도종환 의원의 입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좌파 문화권력 확장의 계략으로 이용되었던 블랙리스트가 탄핵 국면의 파도를 타고 탄핵 사유로 부상하였다. 도 의원이 구상했던 오리지널 시나리오에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그래서 특검에서도 월권의 위험성을 안으면서까지 모략(謀略)한 것이다.

좌파 문화권력의 비밀병기. 시인 도종환에 대해서는 알아도 정치꾼 도종환 의원에 대해 아는 것은 많지 않다. 정치 입문 전‧후로 도 의원은 시인이자 문학인의 가면을 쓰고 소리 소문도 없이 좌파 문화권력의 비밀병기로 키워졌다. 그는 지난 좌파정권에서 문화예술계를 농단했던 명계남(동방우로 개명)과 문성근의 바톤을 이어받은 키 플레이어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도 의원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청주지부 지부장이었다. 어제 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정교과서 금지법'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결의안을 날치기로 통과시킨 배경에는 전교조의 논리가 은밀하게 작동된 것이다.

도 의원은 1990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충북지회 문학위원장, 1994년 충북사회민주단체연대회의 의장, 2000년 민족문학작가회의 충북지회장을 역임하면서 좌파 문화예술 활동에 열중했다. 그 결과 2001년에는 임수경·황석영과 함께 '방북'까지 하게 된다. 그가 '창작과비평(창비)'에 당시 심정을 담은 글을 보면 그의 친북성향이 잘 드러난다. 

방북 이후 도 의원은 승승장구한다. 2002년 민예총 충북지회장, 2006년 민족문학작가회의 부이사장, 2008년 민예총 부회장, 한국작가회의 사무총장, 2012년 민주통합당 공천심사위원회 위원을 거쳐 그해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다. 물론 공천위원이 비례대표가 되는 것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도덕적으로는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지역 좌파 문화권력의 실세. 도 의원은 지역 좌파 문화권력 실세 중 한 명이었다. 2010년 민주당 이시종 도지사가 당선되자 이 후보를 지지하지 않았던 충북예총의 예산이 대거 삭감되었다. 반면 지지 세력인 충북 민예총이 그 수혜를 받았다. 이후 출범한 충북문화재단은 충북 민예총에 편향 지원하여 충북예총의 보이콧 논란을 만들었다. 이러한 불미스러운 과정에서 도 의원은 자유롭지 못하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처음부터 도 의원의 계략일지 모른다. 내로남불의 대명사인 그가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미래와 변화를 거론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전교조와 친북 성향의 그가 말하는 역사와 문화예술의 정체성은 과연 무엇인지 합리적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도종환 의원이 비례대표와 재선이후 충북 민예총의 국고지원금과 지자체보조금, 민예총과 한국작가회의에 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한국콘텐츠진흥원 ‧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금 수혜 내역을 면밀하게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필자가 이런 의심을 하는 배경은 지금의 상황이 지난 좌파정권에서 체험했던 문화권력 장악 계략과 너무 흡사하기 때문이다.

도종환 의원은 대한민국 역사교육과 문화예술계를 살해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만에 하나 재판을 통해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조작된 것으로 밝혀진다면 도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다. 또한 권력욕에 빠진 정치특검도 반드시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이용남 청주대 영화학과 객원교수
[미디어펜=편집국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