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9월 총선을 앞둔 독일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번 독일 총선은 집권 다수 중도우파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과 소수당 파트너인 중도좌파 사회민주당의 대연정 이슈 등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중요한 정치적 이벤트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호도하는 '가짜뉴스' 근절에 독일 정치권이 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선 것. 기민당 소속 토마스 데메지에르 내무장관은 가짜뉴스 생산과 확산을 막는 별도의 정부기관 창설을 거론했고, 사민당의 하이코 마스 법무장관은 가짜뉴스 범죄에 징역 5년 처벌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기구 창설 등은 아직 기약 없는 초기 구상이고 징역 5년도 극단 케이스를 가정한 '엄포'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그만큼 독일 정부가 '가짜뉴스 이슈'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인은 될 수 있다.

한편 독일 정부가 이 화두를 들고 나온 이면에는 미국 대선에 이어 독일 총선에도 러시아가 개입할 것이라는 경계가 핵심 배경으로 손꼽힌다. 

'아웃사이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에 따라 미국 정부와 거리를 좁힐 것으로 보이는 러시아에 대해 독일 내에서는 유럽의 우파포퓰리즘과 극우 정당 등의 보이지 않는 '치어 리더'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러시아가 해킹 정보를 가지고 독일 정부를 흔들고, 가짜뉴스 생산과 유통의 배후로 역할 한다면 선거판이 급격하게 혼탁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인 것이다.

독일에 테러 불안과 국내 치안 악화를 가져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대량유입 난민 문제도 또 다른 배경으로 손꼽힌다. 난민이 등장하는 범죄 보도에서 가짜뉴스 또는 미확인 정보가 속출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작년 1월 베를린에서 "13세 러시아계 소녀 '리자 F'가 난민들에게 성폭행 당했다"라는 가짜뉴스가 퍼져 독일 내의 난민에 대한 인식을 왜곡하는 일이 있었다. 결국 독일 정부 차원에서 '가짜 뉴스'를 근절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서게 만들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