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식 서울시장 출마 선언,,,,"4대강 사업, 필요하고 합당하다"

 
16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4대강 사업에 대해 "사업 자체는 필요하고 합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황식 전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출마 기자회견에서 "사업 시행과정에서 담합이 있었다든지 일부 부실공사 있었다는 문제가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책임을 지더라도"라는 전제 하에 이같이 말했다.
 
김황식 전 총리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한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사퇴 여론에 대해서는 "만약 증거조작이 있다면 그건 응당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와 같은 일이 설사 하부구조에서 한정해서 일어났다고 해도, 상위자라고 할 지라도 정치적 도덕적 책임은 경우에 따라 져야 한다"고 했다.
 
다만 "모든 사실관계가 밝혀진 뒤 그것에 따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책임) 수위가 결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통합 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해서는 "안 의원이 새 정치를 표방하고 여러가지 노력을 해 오신 그런 기조와는 좀 어긋나는 통합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경선 경쟁자인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자신에 대해 '연세가 있는데 너무 무리하지 마셨으면 한다'고 말한 점을 놓고도 "3살 차이를 놓고 기자 여러분들은 나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생각하나. 여러분이 판단해달라"며 "나이는 아무 상관이 없다. 얼만큼 식견을 갖고 봉사하느냐의 문제다"라고 각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