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이 3월초 결론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5월 조기 대선이 불가피해졌다. 최순실 사태를 겪으면서 이번 대선은 그 어느 때보다 후보 검증이 까다로울 전망이다. 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를 선언했거나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의 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위험(Threat) 등을 분석한 ‘SWOT’를 분석해본다.

최근 수개월 대통령선거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꾸준히 1위를 지켜온 문재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계승자라는 인식이 고착된 탓에 지지세력이 견고하다. 

반면, 중도·보수층을 전혀 파고들지 못해 호감도 만큼 비호감도도 팽팽하다. 최근 리얼미터 조사에서 문 후보에 대해 호감도 46.7%, 비호감도 46.5%로 거의 동률로 나타난 것으로 봐도 알 수 있다.

문 후보의 강점은 뭐니 해도 지난 대선 때 석패한 재수생, 곧 검증받은 대통령 후보라는 것이다.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심판대에 오른 최순실 사태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는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 18대 대선에서 51.6%를 받은 박 대통령에게 48%로 석패했던 일이 그의 지지자들을 더욱 단단히 결속시키고 있다. 

약점은 그동안 문 후보의 오락가락 말 바꾸기에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처럼 피로감이 있다는 지적이다. 힐러리만큼 오래된 대권주자는 아니지만 지난 총선 때 “호남 지지를 받지 못하면 은퇴하겠다”고 했다가 책임지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또 최근 사드 배치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던 기류를 슬그머니 접고 “결정을 다음 정부로 넘기자”고 하는 등 세태에 따라 쉽게 말 바꾸기를 하는 탓에 정치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는 비판마저 나온다. 

   
▲ 최근 수개월 대통령선거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꾸준히 1위를 지켜온 문재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승계자라는 인식이 고착된 탓에 지지세력이 견고하다. 반면, 중도·보수층을 전혀 파고들지 못해 호감도 만큼 비호감도도 팽팽하다. 최근 리얼미터 조사에서 문 후보에 대해 호감도 46.7%, 비호감도 46.5%로 거의 동률로 나타난 것으로 봐도 알 수 있다./연합뉴스


이런 문 후보의 오락가락 행보에다 민주당 지도부의 일방적인 경선룰 확정과 같은 패권주의는 여전히 위험 요소이다. 이미 문재인계의 패권 행태는 당을 쪼개고 현재 국민의당을 탄생시킨 전력이 있다.

26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등 특히 대선후보가 넘쳐나는데도 사실상 ‘문재인 단독 후보’일 수밖에 없는 패권 행태가 당내 대선후보 경선룰에 반영됐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경선룰 협상 과정에서 박 시장은 지난 24일 국회에서 김부겸 의원과 이재명 성남시장과 함께 ‘촛불 공동 경선·정부’를 발표, 야3당과 시민사회를 아우르는 대선후보 선출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같은 날 당 지도부는 경선룰을 확정했다.

박 시장 측 관계자 사이에서도 “개무시하는 처사”라는 격앙된 말이 나온 것으로 전해져 일부 후보들의 탈당도 배제할 수 없다. 

박 시장과 함께 촛불공동정부를 주장해온 김부겸 의원은 26일 ‘부동산 보유세 인상과 공공임대주택 100만호 공급’을 골자로 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또 촛불 정국으로 지지율이 치솟은 이재명 성남시장이 이번 대선에 일단 도전장을 내밀 가능성도 크다. 

경선룰에 불복하는 민주당 후보들이 당 지도부가 결정한 경선룰에 반발해 탈당이라는 이슈로 주목받아 무소속 후보로 대선에 출마할 경우 야당 후보에게 갈 표심은 갈라질 수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안철수 의원이 선전하고 있는 호남에서 문 후보의 지지율이 오르지 못할 경우도 변수를 만드는 복병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문 후보는 최근 ‘1년으로 군복무 단축’ 등 포퓰리즘 공약으로 “안보는 뒷전”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일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안보나 경제 분야에서 선명한 공약을 내놓지 못하고 4년 전 공약을 답습하거나 ‘소득 주도 성장론’과 같이 모호한 정책만 내놓을 경우 대선 시기가 다가와도 문 후보의 지지율을 더 이상 끌어올리기 힘들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