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반도 주민투표 가결...오바마 “크림 주민투표는 우크라이나 헌법에 위배...결코 인정 못해”

 
크림반도가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해 러시아에 편입되는 데 대한 주민들의 의사를 묻는 주민투표가 16일(현지시간) 서방측의 온갖 비난 속에서도 95% 이상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그러나 미국은 우크라이나 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귀속 찬반 여부 주민투표 자체의 불법성을 들어 비난했다. 
 
   
▲ 러시아의 군사 개입에 맞서 우크라이나는 100만 명에 달하는 예비군 동원령을 내렸다./jtbc 캡처
 
백악관은 이날 "국제사회는 폭력의 위협 아래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러시아의 행동들은 위험하고 불안정을 조장시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크림 주민투표는 우크라이나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미국과 국제사회는 (투표 결과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게 "러시아의 행동은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보전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미국은 유럽 국가들과 협력해 러시아에 추가적인 대가를 부과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백악관은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서 물러서지 않으면 러시아 경제에 타격을 주고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줄이는 제재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댄 파이퍼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NBC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우크라이나 새 정부를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돕는 게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최우선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크림 주민투표는 완전히 합법적이며 "국제법과 유엔 헌장에 나온 규정에도 들어맞는 것"이라고 반박했다고 크렘린궁은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또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크림반도만 감시할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역을 감시해야 한다고도 오바마 대통령에게 말했다.
 
크렘린궁은 두 정상이 "(양측의 입장)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안정시킬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