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17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가정보원과 검찰, 남재준 국정원장 때리기에 고삐를 당겼다.

특히 검찰의 국정원 대공수사팀의 김모 과장을 체포한 것과 관련, 의혹의 몸통을 밝히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만약 수사가 용두사미로 끝날 경우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압박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그리고 진실규명이라는 본분에 입각해 이번 사건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국정원의 거짓말과 조직적 개입 의혹이 검찰 수사팀의 수사로 서서히 규명되고 있는 만큼 국정원은 이번 사건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윤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사건에 대해 진실규명과 국민적 의혹 해소를 소홀히 해왔던 검찰의 자업자득"이라며 "국민의 기대와 국민의 의혹, 두 가지 시선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는 검찰 스스로의 수사 의지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는 국회에서 선거대책위원회를 열고 "검찰은 국정원 직원과 정보원에 대해서 국가보안법이 아니라 형법상 모해증거위조 혐의만 적용하고 있다. 어처구니없는 직무유기"라며 "남 원장 해임은 이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