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 주민투표에서 96% 이상이 러시아 귀속을 찬성해 크림반도 러시아 귀속을 둘러싼 러시아와 서방국간의 외교갈등이 첨예화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크림 자치공화국 미하일 말리셰프 크림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17일(현지시간) "러시아 귀속 주민투표 집계 결과, 96.6%(127만2천명)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악쇼노프 크림 총리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어제 실시된 투표의 최종 결과가 나왔으며 96.6%가 찬성표를 던졌다"고 전했다.

 

크림 공화국은 주민투표 결과를 토대로 러시아 귀속에 관한 요청서를 작성해 이날 러시아를 방문하는 크림 의회 대표단을 통해 러시아에 전달할 예정이다.

 

러시아 하원과 상원 승인을 거쳐 푸틴 대통령이 서명하면 합병 절차는 마무리된다.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귀속을 둘러싼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들의 제재 조치고 본격화 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17일 행정명령을 통해 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편입 주민투표 이후 러시아 관리 7명과 우크라이나 관리 4명에 대해 여행금지와 자산동결 조치를 내렸다.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가 치르는 대가를 늘릴 것이라"며 추가 제재를 경고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아직 외교적인 해결이 가능하며 제재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개입 정도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은 17일 크림 반도의 우크라이나 분리 탈퇴와 러시아 편입 추진과 관련이 있는 21명에 대해 여행 금지 및 자산 동결 조치를 취했다.

 

유럽연합 외무장관들은 브뤼셀에서 회동해 크림 반도의 주민투표 및 의회의 독립국 선언에 대한 조치로 이같이 결정했으나 제재 대상자의 성명 및 국적은 즉시 공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