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크림 독립국가 인정 서명..."크림은 주권독립국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7일 크림공화국이 우크라이나로부터 분리를 선언한 지 수 시간만에 크림을 "주권 독립국가"라고 선언했다.
 
크림자치공화국 의회도 주민들이 투표를 통해 압도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벗어나 러시아에 합류하기로 결정한 뒤인 이날 독립 국가로 선언했다.
 
   
▲ 러시아의 군사 개입에 맞서 우크라이나는 100만 명에 달하는 예비군 동원령을 내렸다./jtbc 캡처
크림자치공화국 독립 선언 성명서는 “흑해 크림반도 영토 내의 모든 우크라이나 국유 자산이 국유화돼 크림 공화국의 자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해 러시아로 편입되는 것에 대한 찬반을 묻는 16일 크림 자치공화국 주민투표의 최종 개표 결과 96.8%의 찬성으로 러시아 편입이 가결됐다고 크림 자치공화국 선거위원회 위원장이 17일 밝혔다.
 
미하일 말리셰프 위원장은 이날 TV로 중계된 기자회견에서 선거위원회에 크림반도 투표와 관련돼 단 한 건의 불만도 접수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서방 국가들은 크림 자치공화국의 주민투표 실시를 강력히 비난하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백악관은 16일 "국제사회는 폭력의 위협 아래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러시아의 행동들은 위험하고 불안정을 조장시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크림반도 주민투표는 우크라이나 헌법에 위배된다”며 "미국과 국제사회는 (투표 결과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크림반도만 감시할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역을 감시해야 한다고도 오바마 대통령에게 말했다.
 
프랑스의 로랑 파비위스 외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크림반도 주민투표가 "우크라이나 헌법에 어긋나는 것"으로 "불법적"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주민투표는 서방 국가들에 의해 인정되지 않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연합(EU)은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러시아 군대는 수주 동안 크림반도 지역을 점거하고 있다.
 
그러나 푸틴은 크림의 독립을 인정하는 포고령에 서명하고 러시아 군대는 우크라이나 국경 부근에 대규모 집결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