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체험 인프라 확충을 위해 중앙부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18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학교 현장에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학생 체험 인프라 확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부처 뿐 아니라 자치단체도 함께 적극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실제 현장을 가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영상 등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많은 분야를 체험할 수 있는 방안 마련해야 한다""현재 운영하고 있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발전시키고 미흡한 프로그램은 수정·보완해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관심 있는 분야를 탐색해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자유학기제의 정신이 한 학기를 넘어 다른 학기, 다른 학년, 상급학교 진학, 졸업 후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협업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 기관장협의회 및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자유학기제 학생 체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 단위 학교차원의 체험처 발굴이 교원의 업무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어 학교 현장의부담해소를 위해 중앙단위 기관간 협력을 통한 체험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올해 자유학기제를 전체 중학교의 20%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는 42개교로 전체 중학교의 1%에 불과했다. 교육부는 이를 올해 600개교로 확대하고 내년에 전체의 절반 가량인 1500개로 늘린 후 2016년 전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