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왕민(王民) 유엔 부대표가 17(현지시간) 위안부 문제에 관련해 일본을 강력히 비난했다.

중국 중신사(中新社)에 따르면 왕 부대표는 이날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58차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에 참석해 "전쟁이나 무력 충돌이 일어난 가운데 여성에 대한 성적인 폭력은 심각한 인권 침해 행위로, 국제사회에서 반대와 질책을 받아야 한다"면서 "2차 세계대전 기간 일본 군인이 중국, 한국 등 국가의 여성을 위안부로 강제 동원한 사실은 심각한 반인륜 범죄이고, 20세기 인류 최대의 치욕적인 사건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왕 대표는 또 일본 군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가져다 준 정신적, 육체적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고, 피해자들이 고령으로 하나 둘 세상을 떠나 명예 회복을 할 시간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는 유엔 인권기구의 여러 차례 촉구에도 일본은 공식적인 사과, 보상 등 문제 해결을 거부해 왔으며, 최근에는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 검증 시도로 침략 역사를 부정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 등 정치 지도자들이 참배했던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합장된 A급 전범들은 위안부 강제 동원의 주범이라면서 이 때문에 신사 참배는 피해자 여성의 인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자 인류 양심와 정의에 대한 공공연한 도전이라고 왕 대표는 역설했다.
 
왕 대표는 "전 세계 여성 단체는 연합해 일본 정부에 역사를 직시하고, 피해자에게 공식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과를 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위안부)생존자들에게는 위로를, 세상을 떠난 자에게는 안식을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역사 부인 시도에 대해 강하게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위안부 문제 등 역사 문제에 관련해 한국과 손 잡을 의도를 밝혀왔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우하이타오(吳海濤) 제네바 주재 유엔 중국 대리대사는 일본의 고노 담화 검증 움직임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밖에 중국 당국이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시에 있는 아시아 최대 일본군 위안소 유적을 문물보호단위(우리의 사적에 해당)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신화망이 17일 보도했다.
 
이곳은 '만삭 위안부' 사진의 주인공으로 알려진 북한의 박영심(2006년 작고) 할머니가 2003년 방문해 일제의 만행을 증언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