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18일 새정치민주연합 정강정책 논란과 관련 “역사인식을 반영하겠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정식집에서 권노갑·김상현·김원기·박상천·이부영·정대철·정동영 등 민주당 상임고문단과 만찬을 가진 뒤 기자들은 만나 “지금은 서로 초안 수준으로 협의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

이어 “여러가지 협의가 끝나면 공동위원장단에서 보고 심사하기로 돼 있고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니 조금 더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또 “초안을 서로 비교하면서 빠진 부분을 보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역사적인 인식이 꼭 필요한 부분은 다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효석 공동위원장도 “기본적인 인식은 전혀 차이가 없다”며 “다만 그런 우려들이 언론에서 제기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빨리 대응하자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6·15나 10·4는 특정사건이 아니고 우리의 역사이기 때문에 정신을 함께 공유하고 살려내자는 얘기를 했다”며 “개인적으로는 명기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고문은 “6·15와 10·4는 단순히 날짜가 아니라 민주당의 정체성이고 정통성”이라며 “정강정책 논의과정에서 논란이 빚어졌는데 신속하게 해소하는 게 좋다는 요지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