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이 올해부터는 공보를 통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김선덕)가 이달 중순부터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이란 도시계획 변경 없이 즉시 주택건설이 가능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임대주택을 건설하거나, 매입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뉴스테이 민간제안사업은 제안자가 개별적으로 신청할 때마다 선착순으로 심사해 기금출자 절차를 진행했으나, 사업타당성이 높은 우수사업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선별하기 위해 이번에 공모방식이 도입됐다. 

공모 대상은 도시계획변경 없이 즉시 임대주택 건설이 가능하고 ▲공사중이거나 기준공된 사업장 ▲사업승인 완료(완료예정 포함) ▲토지소유권 80%이상 확보(매매 가계약 등 확보예정 포함) 등의 조건 중 하나를 만족시키는 사업장이다. 

국토부와 HUG는 이번 공모를 통해 3000가구를 모집할 계획이며 올해 총 3차례 공모를 통해 8000가구 내외를 모집할 예정이다. 

1차 공모는 이달 중순 공고를 시작으로 참가의향서 접수, 사업신청서(사업계획서 포함) 접수 및 심사를 거쳐 4월 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2~3차 공모는 각각 2·4분기, 3·4분기 중에 실시될 예정이다. 

선정된 사업장에 대해는 조속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주택도시기금출자 심의를 거쳐 기금출자, 융자 및 보증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공모 공고는 2월 중순 HUG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공모신청은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자만 가능하고, 각 신청서류는 관련 증빙과 함께 HUG 주택도시금융센터에서 접수한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