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출가를 공연에서 제외시키려 했다는 의혹을 받은 국립국악원 측에서 관련 사실을 인정했다. 

김해숙 국립국악원장은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우면당 재개관 기자간담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검열 지시를 따라야 했다고 시인했다.  

김해숙 국악원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으로서 (검열 지시를) 따를 수밖에 없었다"며 “옳다는 생각하진 않지만, 문체부 소속기관으로서 나 홀로 결백을 내세우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다시는 우리 문화예술계에 이런 일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블랙리스트' 논란을 겨냥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는 현재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구속 등 상당 부분 진척된 상황이다. 

김해숙 국악원장의 이번 발언 이후 ‘블랙리스트’와 연관된 타 문화예술 기관·단체 수장들의 소신 발언이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국립국악원은 앞서 2015년 11월 협업 공연 '소월산천'에서 박근형 연출이 맡은 연극 부분을 빼라고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소월산천'은 애초 국악 앙상블 '앙상블시나위'와 ‘극단 골목길’의 협업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극단 골목길’ 소속 박근형씨가 2013년 박근혜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풍자를 담은 연극 '개구리'를 선보인 탓에 이같은 불이익을 받은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극을 제외한 음악 연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변경하라는 국립국악원의 요구가 알려지면서 결국 공연은 예술가들의 반발로 취소됐다.

이와 관련, 김 원장은 "조직을 지키기 위한 일"이라고 일갈했다. 당시 박 연출의 배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용호성 기획운영단장(현 주영국 한국문화원장)에 대해서는 "문체부에서도 일했었기에 '블랙리스트'에 대해 알고 있었을 것이고, 조직(국립국악원)을 지키고 싶은 마음도 컸을 것"이라고 옹호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