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답변하는 이주열 차기 한은 총재 후보자/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차기 총재 후보자는 가계부채 위험이 금융시스템 리스크 차원에서 논의될 일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19일 청문회에서 이 후보자는 "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이고, 앞으로의 경제 성장을 짓누르는 문제"라면서도 "가계부채를 감내할 수 있는 소득층이 빚을 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시스템 리스크 차원에서 보면 크게 우려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민주당 설훈 의원은 "하위 계층의 가계 부채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신경써야 할 부분"이라며 "미국 양적완화 축소로 인해 금리가 올라갈텐데 인상할 경우 가계부채 문제가 터질 위험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홍종학 의원이 "과도한 집값과 가계부채가 나라 경제를 위협할 수준에 도달했는데 한은이 책임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하자 이 후보자는 "가계부채와 집값 상승 요인 중에는 금리정책도 있다"며 일정 부분 수긍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은이 가계부채와 관련해 동원할 수 있는 대응책에 대해서는 한은의 역할이 제한돼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가계 부채 해소와 관련해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여력이 상당히 제약돼 있다"며 "부채가 소득증가율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도록 하겠다. 소득증가율은 성장이 뒷받침돼야 하기 떄문에 안정적인 성장이 이뤄지도록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