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 관심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7년 만에 되찾을 가능성이 커졌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9일 "박삼구 회장이 최근 금호타이어 인수 자금 1조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미디어펜


인수 자금은 복수의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를 비롯, 타이어 원재료를 납품하는 일부 기업을 통해 조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달 금호타이어 지분 42.01%에 대한 입찰을 실시해 1조원을 써낸 것으로 알려진 중국 타이어 업체 더블스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채권단은 늦어도 이달 중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계약 조건을 박 회장에게 알릴 예정이다. 

일단 인수 가능성이 높은 쪽은 박 회장이다. 2010년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갈 때 채권단은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을 부여했다. 

박 회장은 채권단의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한 달 내에 인수 의사를 밝혀야 한다. 이에 따라 늦어도 다음달 말에는 금호타이어 새 주인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인수를 통해 그룹 재건을 마무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며 "우선매수권 행사를 결정하기까지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당분간 SI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