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은 올해 1분기 까지 복리후생비 규모를 지난해보다 20% 가량 감소할 계획이다.

예탁원은 지난해 말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의 후속조치로 1인당 복리후생비가 높아 방만경영 소지가 큰 20개 기관 중 하나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예탁원은 '방만경영 정상화 이행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예탁원이 지난 2월 정부에 제출한 계획안에 따르면 올해 1인당 복리후생비 규모를 지난해 528만원에서 426만원으로 101만원(19.2%) 줄일 방침이다. 이에 따라 총 복리후생비 규모는 24억8668만원에서 20억853만원으로 4억7815만원(19.2%) 감소하게 된다.

예탁원의 복리후생비 항목 가운데 ▲퇴직금 ▲교육비·보육비 ▲의료비 ▲경조사비·기념품 ▲휴가·휴직제도 ▲유가족 특별채용 ▲경영·인사 등이 개선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탁원은 문제된 항목의 상당부분을 폐지할 계획이다.

퇴직금의 경우 평균임금 산정시 경영평가 성과급을 제외하기로 했고, 업무상 사망시 별도로 퇴직금을 가산해 지급하던 특례도 금지했다.

초·중학생에게 지원하던 학자금을 없애고, 직원 배우자 건강검진과 직원 가족 의료비 지원도 폐지시키기로 했다.

50만원 규모의 출산 지원과, 10년 80만원 등 장기근속자 지원을 일제히 폐지한다.

또 채용 사례는 없지만 유가족 특별 채용 규정도 금지시키기로 했다.

이 외에 경조사 등 청원휴가와 휴직자 보수가 과다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를 공무원 수준으로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예탁원 관계자는 "현재 구체적인 부분은 노조 협상 단계에 있다"며 "원만한 협상을 통해 3월 말까지 개선계획을 마무리 짓고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