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탑재한 홈 비서 셋탑박스 '기가 지니'
딜라이브, 무선 기능 탑재한 '딜라이브 플래티넘'
SK브로드밴드, 고음질 스피터 내장된 ''B tv 서라운드'
[미디어펜=홍샛별 기자]디지털 위성방송용 수신 장비인 셋탑박스가 인공 지능(AI), 무선 통신 기능 등을 탑재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 KT의 '기가 지니' /KT

KT가 지난달 선보인 셋탑박스 기가 지니AI를 탑재했다. 아마존의 에코나 구글의 구글홈등 기존의 AI 탑재 스피커가 음성에만 의존했다면, 기가 지니는 가족 생활 중심인 TV와의 연계로 시청각 기반의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광화문에서 강남까지 가는 길을 알려줘라고 명령했을 경우 음성 안내뿐 아니라 TV화면에 실제 지도와 KT내비 인터페이스를 같이 보여 준다.

기가 지니는 KT가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영상인식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이 탑재됐다. 특히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인식률을 90%까지 높인점이 돋보인다. KT는 지니의 음성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또 국내 최초 TV 대화기술 및 자연어처리 기술을 적용, 사용자는 지니와 지능형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 밖에 도어락, 홈캠, 에어닥터, 가스밸브 등 11가지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해 통합 제어까지도 수행한다.

   
▲ 딜라이브 플래티넘 /딜라이브

케이블TV방송사 딜라이브는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승부수를 띄운 셋탑박스 딜라이브 플래티넘을 선보였다.

이 셋탑박스는 화이트 색상의 유선형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끈다. 그동안 셋탑박스들이 검정색 계통의 일률적인 디자인을 채택했던 것을 감안해 디자인의 획기적 변화를 꾀한 것이다 

단순히 모양만 바뀐 건 아니다. 지저분한 선에서 해방을 통해 인테리어 기능까지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딜라이브 플래티넘은 A/V신호 무선전송기능을 탑재해 TV와 단말간 HDMI 케이블 등 유선 연결 없이도 TV를 시청하도록 돕는다. 이에 따라 TV 위치와 관계없이 집안 어디든 이동 설치할 수 있다 

2.4GHz AP 내장으로 인터넷 공유기 역할까지 하는 점도 돋보인다. 셋탑박스 하나로 집안 내 자유로운 WiFi 이용이 가능하다. 

   
▲ SK브로드밴드의 'B tv 서라운드'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의 'B tv 서라운드' 셋탑박스는 기기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제품이다 

고음질 스피커가 내장된 셋탑박스로 소리의 쏠림이 없이 TV 시청에 최적화된 100와트(W)의 고음질을 제공한다. 메인 스피커, 서브 스피커 2종으로 구성된 B tv 서라운드는 사용자들에게 마치 극장이나 콘서트장, 클럽에 있는 듯한 생동감과 현장감을 선물한다.

TV부터 스피커, 우퍼까지 하나의 리모콘으로 통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해 사용 편리성도 높였다. 또 스피커에 유선 케이블이나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연결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사운드 기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