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멕시코 내 유력인사들을 중심으로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체류자 대규모 추방에 맞서 전면소송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는 이와 관련해 미국 내 자국 불법체류 이민자들 지원 목적으로 5000만 달러(575억 원)의 예산을 주미 멕시코 영사관에 배정, 추방명령을 받으면 소송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11일(현지시간) 전해졌다.

WSJ는 해당 5000만 달러 예산과 관련 "자국민에게 법률 지원, 보석금 지급 등에 쓰일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멕시코의 이러한 '미 법원 업무마비' 의도에 따라, 미국 내 자국 멕시코 이민자 중 불법체류자들의 소송이 향후 봇물을 이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러한 취지로 '구금되면 법정으로 가라', '미 당국에 붙잡히거든 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라'는 내용의 광고 캠페인이 곧 시작되리라는 전망이다.

연합뉴스가 인용, 보도한 WSJ와의 인터뷰에서 호르헤 카스타네다 멕시코 전 외무장관은 이와 관련 "미국 이민시스템의 업무 포화는 엄청난데 이를 2배 내지 3배로 만들겠다는 의도"라며 "트럼프 미 대통령이 바보스러운 생각을 버릴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이번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체류자 대규모 추방에 맞서, 미국 내 멕시코 영사 50명에게 국민보호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 멕시코, 트럼프의 불법체류자 대규모 추방에 맞서 전면소송전 준비./사진=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