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 서울시는 샛강을 건너 영등포구 여의도동과 신길동을 연결하는 여의교를 기존 왕복 8차선에서 9차선으로 확장하고, 보도육교를 신설하는 '여의교 확장공사 및 교차로 개선공사'를 착공해 2018년 5월 완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여의교는 노들길에서 여의도 방향과 대방역에서 올림픽대로 방면 차량 간 엇갈림 현상이 자주 발생해 차량 대기행렬이 대방지하차도에서 여의교 오거리까지 나타나는 등 교통혼잡도가 높았다.

   
▲ 확장 시 여의교 조감도./자료사진=서울시


여의교 차로수가 9차선으로 확장되면 출퇴근 혼잡시간에 대방지하차도~여의도성모병원(올림픽대로) 방면 우회전 교통량 증가에 따른 대방지하차도~원효대교 방면 직진 차로수 부족 및 우회전 대기행렬 과다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직진 차로의 교통용량 증대로 주변 간선도로의 교통용량 분산이 유도돼 교통 혼잡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 연장 240m의 보도육교를 우선 신설해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을 확보한 뒤 기존 여의교 보도를 차도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보도육교는 도시미관을 고려한 아치형 트러스교로 설계됐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대방역에서 여의도로 진입하는 교통량이 분산되고 여의교오거리 교차로의 교통 정체가 개선돼 여의도 접근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라며 공사기간 동안 다소 불편하겠지만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