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입김에 성과연봉제 '올스톱'
[미디어펜=백지현 기자]금융권의 성과연봉제 도입이 ‘정치권 눈치보기’에 사실상 올스톱됐다. 대권정국이 야권으로 기울면서 박근혜정부가 금융개혁 최우선 과제로 적극 추진했던 성과연봉제 도입이 표류하고 있다.

   
▲ 금융권의 성과연봉제 도입이 ‘정치권 눈치보기’에 사실상 올스톱됐다./미디어펜


탄핵정국 속에 대선시계가 빨라지면서 야권의 ‘박근혜표’ 금융정책 지우기가 급물살을 타면서 성과연봉제 도입에 난항이 예상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실질적인 도입에 필요한 노사협의 진척이 없는데다 조기 대선정국으로 정치적 혼란이 커지면서 성과연봉제 도입은 추진동력이 상실된 상태”라며 “도입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으나 차기정권으로 넘어갈 공산이 커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국책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 지방은행 모두 성과연봉제 도입을 확정했다. 은행권은 금융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권의 생존을 위해 성과연봉제 도입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은 “은행의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과도한 인건비 지출을 막아야 한다”며 “동시에 성과가 좋은 직원이 더 많은 보상을 받는 시스템이 자리 잡아야 은행권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야권 대선주자 "성과연봉제 안돼" 목소리에 금융권 '휘청'

다만 노조와의 협상을 과제로 안고 도입 시기를 저울질하는 사이 정치권의 입김이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야권의 대선후보들이 박근혜정부의 핵심정책 가운데 하나인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 목소리를 내면서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노조의 동의 없이 일방적인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한다”며 성과연봉제 이슈 선점에 나섰다.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는 한발 더 나아가 금융노조와 손잡고 “박근혜 정부 불법적 성과연봉제 즉각 폐기”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성과연봉제 확대 실시는 저성과자 해고로 이어질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를 두고 금융권 일각에선 노동계의 표를 의식한 ‘정치적 행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존재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성과연봉제 도입 놓고 노조와 풀어야 할 과제가 녹록치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면서도 “노사와의 협상이 전제 돼야 할 사안에 정치권이 개입함으로써 오히려 실타래가 더 꼬일 수 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