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피살 사건의 불똥이 안보에 대한 정치권의 지각 변동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의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당론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사드배치 반대 당론 재검토'라는 카드를 꺼낸 이유는 강력한 안보관을 강조하면서 민주당으로 넘어가는 듯했던 중도층을 다시 끌어안겠다는 의도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40% 안팎의 지지율 고공행진을 하는 민주당은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안보이슈가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정권교체에 맞춰진 국민의 관심이 분산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듯 "사실 파악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김 씨의 피살소식이 알려지자 곧바로 박지원 대표의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서 대책을 논의하는 등 기민하게 움직였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변화된 상황에서 사드배치를 반대할 명분은 많이 약해졌다"며 "국민의당은 '안보는 보수(안보에서는 보수적 입장)'라는 걸 자처해왔다"고 말하며 사드배치 반대 당론 재검토 방침을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진보층이나 호남 민심이 당론 재검토를 반대하지 않겠나"라는 질문에 "진보층에서는 그럴 수도 있다"면서도 "(김 위원장이) 이 정도의 공포정치를 한다면 남북관계가 어떻게 변할지, 앞으로는 무슨 짓을 할지 모르는 상황 아니냐"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각자 의원들이 사드배치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가진 후에 17일 의원총회를 열어 본격적으로 당론 변경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반면 민주당은 "사실확인이 우선"이라며 별도 회의를 열 거나 의원총회를 개최하는 등의 대응은 하지 않고 있다.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움직이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북한의 암살이라면 비정상국가의 광기가 극에 달했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사실관계 파악에 시급히 나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같은 신중론에는 최근 정권교체 여론에 힘입어 당 지지율과 소속 대권주자들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는 상황에서, 변수가 끼어들면서 국민의 관심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것을 차단하려는 생각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