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담, 다음주 네덜란드서 개최...‘3자 회담 방식’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미국·일본 정상회담을 갖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헤이그에서 있게 될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합의와 관련해 오늘 오후 외교부에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8일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 소피텔에서 2013 APEC에 남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의 대화에 참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나란히 앉아 있다./뉴시스 자료사진
 
공식발표는 외교부에서 하지만 '헤이그에서 있게 될 한미일 정상회담'이라고 말해 사실상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공식화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4~25일 헤이그에서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이 예정돼있다. 이를 계기로 그동안 주로 일본 언론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라고 보도해왔지만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아왔다.
 
이날 오전 일본 요미우리신문도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박 대통령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한·미·일 정상회담을 수용키로 했으며 한미일 3국이 개최 사실을 동시에 발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처럼 다자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됨에 따라 한·일 양국은 박 대통령 취임 뒤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갖게 됐다. 
 
그동안 통상적으로 취임 초기에 이뤄지던 한일 정상회담은 1년이 넘도록 이뤄지지 않았고, 양국 정상은 세 차례 가량 조우가 이뤄진 다자회의에서도 별다른 대화 없이 등을 돌려온 상황이다.
 
양국 정상 간 회담이 성사된 것은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고노 담화 등을 포함한 과거 일본 정부의 역사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을 발표한 데다 오는 26일 있을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가 4월 초로 연기된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양국과 공조를 펴야 하는 미국의 입장도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회담은 양자회담이 아닌 미국이 참여한 한마일 3자회담 형식으로 이뤄지는 만큼 양국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과거사 문제 등은 주된 논의대상에서 빠질 것으로 보인다. 주로 북핵문제와 동북아 정세 등을 놓고 한미일 3국이 공조방안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