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이 16일 “환율 조작국은 한국과 대만”이라는 보도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대해 공동명의로 항의서한을 보냈다. 

이날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한은은 전날 공동명의로  FT 본사와 일본 지사에 ‘보도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정부는 항의 서한을 통해 “한국은 환율 절상을 방지하기 위해 환율을 특정 방향으로 관리하지 않는다”면서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문제로 과도하게 움직일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미세조정을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과 미국 재무부 보고서 등을 인용, 우리나라가 환율조작을 한 근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결제은행(BIS )의 실질실효환율로 보면 원화는 절상돼 있다는 근거도 제시했다.

앞서  FT는 지난 13일 "진짜 환율 조작국은 중국·일본이 아닌 대만과 한국"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통해 “2011년 이후 일본은 환율에 개입하지 않았고 중국은 위안화 가치 절하보다 방어에 힘을 쓴 반면 한국이 외환시장에 적극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중국과 일본의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 )의 3% 수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는  GDP 의 8%에 육박한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