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부 여당의 '원자력법' 책임 떠넘기기 극성”...“이제 와서 난리”
 
민주당은 21일 원자력방호방재법 문제와 관련해 정부 여당의 책임 떠넘기기 행태를 강력 성토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자력법 처리를 둘러싼 정부여당의 책임 떠넘기기가 극성"이라며 "국회를 정상적으로 열기 위해 야당과 제대로 대화와 협의할 생각은 않고 책임을 뒤집어씌우고 으름장만 놓고 있다"고 말했다.
 
   
▲ 김한길 대표/뉴시스 자료사진
 
김 대표는 "방호법을 처리할 의지가 여당에게 있는 것인지조차 의심스럽다. 오죽했으면 여당 원내지도부가 이런 와중에 외유를 떠났겠나"라며 "이제 와서 난리가 난 것처럼 대통령까지 나서서 국회와 야당을 모욕하면서까지 처리를 요구할 만큼 중대한 사안이었다면 그동안 도대체 무엇 때문에 새누리당이 중점 처리 법안에조차 올리지 않았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대통령이 국회에 법안 처리를 요구하면 국회는 해달라는 대로 해달라는 때에 무조건 따라야 옳은 것인가"라며 "대한민국 국회는 대통령의 지시에 무조건 복종하는 통법부가 아니다. 대통령이 수반으로 있는 행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민의의 전당이란 사실을 대통령께서 잊지 마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과와 양해를 구하는 노력은커녕 대통령은 엉뚱한 곳에 화풀이하듯 야당 탓을 하고 있다. 민주당의 민생법안 처리 제안은 거부하고 있는 상태"라며 "민생과 공정방송을 희생시키면서까지 국가의 체면을 손상시키겠다는 게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목적이고 목표인가"라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는 100% 정부여당의 책임이다. 애초부터 법안을 안 챙긴 것도 여당"이라며 "만약 이대로 (법안 처리가) 무산된다면 결과에 대한 책임도 새누리당이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편파 왜곡 방송을 고집하고 집착하겠다는 자세가 국가의 체면 손상을 초래한다"고 거듭 비난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국가기관 대선개입과 간첩조작 의혹을 언급하며 "대통령은 국회에 처리요청도 하지 않은 원자력법을 들이대며 나라 망신이라고 한다"며 "우리 사법부의 현실은 나라의 수치이자 치욕이자 국가적 범죄다. 그것도 매우 악질적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정부 여당의 원자력법 처리를 위한 야당 압박이 상식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며 "지방선거를 의식하고 정파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애드벌룬 띄우기식 정치는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