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원칙적 동의들러리 회담 안돼"

민주당은 21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원칙적으로 동의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능동적이고 성공적인 외교역량을 보여주고 돌아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모든 외교력을 다해 이번 한미일 3굮 정상회담을 통해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대한 분명하고도 확고한 미국의 지지를 이끌어내고, 일본의 반성과 재발방지를 얻어내는 성과를 내야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8일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 소피텔에서 2013 APEC에 남태평양 도서국 정상들과의 대화에 참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나란히 앉아 있다./뉴시스 자료사진
 
한 대변인은 "일본의 노골적인 우경화와 군사대국화 경향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함과 동시에 평화헌법 계승과, 고노담화 승계를 명문화할 것을 강력히 요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의 역사왜곡 행위와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진정성 있는 태도변화 없이 손목 잡아끌기식, 보여주기식 이벤트 외교에 들러리성 정상회담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앞서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헤이그에서 있게 될 한미일 3국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오늘 오후 외교부에서 발표가 있을 것 같다"며 한미일 3국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기정사실화 했다.
 
공식발표는 외교부에서 하지만 '헤이그에서 있게 될 한미일 정상회담'이라고 말해 사실상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를 공식화했다.
 
외교부는 이날 2425일 헤이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기간내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일정과 형식 등의 세부 상항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은 24~25일 헤이그에서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이 예정돼 있다.
 
일본 언론은 헤이그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이라고 보도해 왔지만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아왔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 박 대통령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수용키로 했으며 3국이 개최 사실을 동시에 발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