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비플랫폼을 활용, 외국인근로자 환급업무 처리불편 해소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우리은행은 외국인근로자가 편리하게 모바일메신저인 ‘위비톡’에서 휴면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공동으로 개발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 우리은행은 외국인근로자가 편리하게 모바일메신저인 ‘위비톡’에서 휴면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공동으로 개발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우리은행


휴면보험금이란 외국인근로자가 입국 시 가입한 출국만기보험(퇴직금), 귀국비용보험(항공비 등)을 만기경과 후 찾아가지 않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이다. 

우리은행은 공단과 공동으로 ‘휴면보험금 모바일 접수시스템’을 개발하고, ‘위비톡’을 통해 접수하도록 서비스를 신설했다. 

외국인근로자가 휴면보험금 환급신청을 하는 경우, 위비톡을 통해 절차를 안내받고 여권 및 통장사진 등록·대상자 확인·접수결과 등 진행하면 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공식적으로 등록된 위비톡을 통해 ‘휴면보험금 및 환급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위비톡을 통해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위비톡의 모바일지급시스템을 통해 공단,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팩스 또는 우편으로 신청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간단히 휴면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어 외국인근로자의 불편개선 및 권익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우리은행의 모바일플랫폼인 ‘위비꿀파트너’를 활용한 다양한 제휴사업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