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중도금 대출 규제 강화와 입주대란 위기설 등으로 분양시장이 침체기로에 놓인 가운데 건설사들이 미분양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발코니 무상 확장과 중도금 대출 이자 지원 등의 마케팅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은 당장의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고육지책'인 만큼, 앞으로 진행되는 분양 사업장에서는 '고분양가'란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강화된 중도금 대출 규제와 4~5%대로 치솟은 금리가 아파트 분양에 걸림돌로 작용하자 건설사들이 중도금 이자를 지원해주는 마케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예를 들어 GS건설이 대전에서 곧 분양예정인 '복수센트럴자이'는 계약자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GS건설 관계자는 "11·3 대책 이후 청약률이 반토막 난 상황에서 계약률 제고를 위해 중도금 대출 무이자 정책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분양한 '동천파크자이'는 '이자 안심 보장제'를 도입했다. 이자 안심 보장제는 훗날 금리가 오르더라도 대출 금리를 3.4%로 제한하는 방식이다. 또 분양 당시 추가 비용을 받았던 발코니 확장도 지금은 무상으로 혜택을 넓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도금 대출 무이자나 발코니 무상 확장 등의 혜택보다는 단지 입지나 분양가 등이 계약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 같은 마케팅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미분양이 넘쳐나는 평택이 대표적 사례. 지난해 6월 대우건설이 평택 용죽지구에 분양한 '평택 비전 푸르지오 3차'는 당시 중도금 무이자를 적용했지만 1순위 청약은 0,1대 1이라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었다.

비슷한 시기에 역시 중도금 무이자를 적용했던 GS건설의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도 1순위 청약에서 0.5대 1의 경쟁률에 그쳤다. 

   
▲ 분양시장 침체가 예상되면서 건설사들이 중도금 무이자 및 발코니 확장 등의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파트 입지가 계약률에 더욱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실효성은 의문이라고 말한다. 사진은 경기도 용인시 성복동 인근에 걸려있는 분양광고 현수막.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분양시장 규제가 강화되면 될수록 입지가 계약률을 판가름하게 될 것"이라며 "되는 곳만 되는 이른바, 차별화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문도 한국부동산박사회 회장도 "보통 분양가에 중도금 이자나 발코니 확장비가 포함되지 않아 체감 가격이 크게 내려가지 않는 만큼 큰 실효성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사들의 이러한 고육지책 마케팅이 향후 분양가 상승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대부분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큰 기대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주택사업이 현실적으로 유일한 수익사업"이라며 "회사의 실적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마케팅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향후 분양단지의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