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감원이 금융투자회사들에 대한 리스크 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2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대강당에서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투자회사와 증권 유관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7년 자본시장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해 향후 금융투자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 금감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대강당에서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투자회사와 증권 유관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7년 자본시장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한 가운데 진웅섭 금감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올해 방침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금리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채권편입 금융상품의 위험 노출액 한도 관리 등 보다 세밀한 지표를 가지고 금투사들을 감독한다. 아울러 초대형 투자은행(IB)에 발행어음, 종합투자계좌 등 기업금융 업무가 추가됨에 따라 과열경쟁 방지를 위해 영업행위 적정성도 수시 점검할 계획이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지금 우리 경제는 시중에 자금이 풀려도 기업 투자로 이어지지 않고 소비도 점차 위축되는 '돈맥경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면서 "시중 부동자금이 생산성이 높은 실물경제로 원활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금리 변동성 확대와 시장 유동성 악화 등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강조하면서 핵심 위험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교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금융투자회사의 대응능력을 측정하는 한편 실물경기가 침체할 시 부실 가능성이 큰 차입형 토지신탁이나 실물펀드와 관련해서는 내부통제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채무보증 유형별로 리스크 요인을 나눠 분석해 실질적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고객 자산관리업무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파생결합증권이나 해외투자상품 등 고위험상품의 판매과정을 꼼꼼히 살피는 한편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현장점검도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