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27년간 밝혀내지 못한 형제복지원의 진실을 파헤친다.

22일 밤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홀로코스트, 그리고 27년 - 형제복지원의 진실' 편이 방송된다.

오래 전 엄마를 만나기 위해 대전행 기차를 탄 7살, 5살의 어린 남매는 잠이 든 사이 목적지를 지나쳤고, 집에 데려다주겠다는 낯선 남자의 손에 이끌려 간 뒤 다시는 집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 사진출처=SBS 그것이 알고 싶다 캡처

어린 남매가 도착한 곳은 수용소 같은 건물이었고, 머리를 짧게 깎인 채 아동소대, 여성소대, 성인소대로 분류되어 내무반 생활을 해야만 했다.

특히 어른 아이 구분 없이 가해지는 무자비한 구타와 성폭행은 정말 끔직한 일이었다.

이곳은 형제복지원으로 3,000여 명의 부랑인을 수용했던 전국 최대 규모의 사회복지기관이었다. 그러나 1987년 우연히 산 중턱의 작업장에 감금된 수용자들을 목격한 한 검사의 수사를 시작으로, 형제복지원의 실체가 드러났다.

12년의 운영기간 동안 무려 513명이 사망한 사실이 밝혀졌고, 결국 원장은 구속됐다.

그런데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513명의 사망자에 대한 수상한 소문이 떠돌고 있다. 복지원에서 시신을 병원에 팔았다거나 뒷산에 암매장했다는 내용이었다.

또 형제복지원이 폐쇄된 이후, 원장 박씨는 형제복지지원재단으로 법인 명칭을 바꾸고 여전히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가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 형제복지원 정말 무섭다” “그것이 알고 싶다 형제복지원 끝까지 진실 파헤쳐라” “그것이 알고 싶다 형제복지원 오늘 본방 사수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