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시경 기자] 380만㎡에 달하는 서울 양재·우면·개포동 일대가 연구개발(R&D)연구역량이 집중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거점이자, 교통과 문화 인프라의 확대로 기업과 인재가 모여드는 혁신공간으로 거듭난다.

서울시는 서초·강남구와 공동으로 양재·우면·개포동 일대 약 380만㎡ 부지를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번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은 서울시와 자치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첫 사례다. 

서울시는 용적률 상향등의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 주도적인 R&CD 공간을 확충하기로 했다. R&CD는 연구개발에 핵심 기술의 연계와 융합, 기업 인재 간 교류 시스템, 창의적 환경과 문화 등을 덧붙인 개념이다. 

특구 지정을 위한 계획안은 2021년까지 R&CD 연구역량 강화, 양재R&CD캠퍼스·혁신허브 조성 등 권역별 4개 분야 2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4개 권역은 △R&CD코어권역 △지역특화 혁신권역 △지식기반 상생권역 △도시지원 복합권역 등이다. 

   


먼저 양재R&CD특구의 초기 앵커시설로 4차 산업혁명의 혁심거점 기능을 수행하게 될 혁신허브가 오는 9월 개관한다. 혁신허브에는 기업·인재 간 네트워킹 공간, AI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업 입주공간 뿐만이 아니라 기업 간 협업과제 발굴·지원하는 머신러닝센터도 들어선다. 

또 중장기적으로 양곡도매시장(3만2,000㎡)이 이전한 부지에 연구소·기업·대학 등을 유치해 산-학-연 간 시너지를 높이는 ‘양재R&CD캠퍼스’를 조성한다. 

특구 육성을 위해 공공부문에서는 서울시·서초구·강남구·서울산업진흥원(SBA)이 참여하고, 민간부문에서는 LG전자·KT 등 글로벌 대기업이 특화사업자로 참여한다. 

또 특화사업자 참여를 원하는 기관, 기업의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 
오는 23일부터 내달 16일까지 특구계획(안) 및 특화사업자 모집 등에 대한 공고를 진행하고, 3월 2일부터는 특구계획(안)에 대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된다. 

16일에는 양재2동 주민센터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여 지역의견을 수렴하고, 지방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4월 말 중소기업청에 특구지정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이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