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이재명 성남시장은 23일 문재인 전 대표의 인재영입을 겨냥 “후보 보완 수준의 영입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국가경영을 책임질 집단을 만드는 것처럼 당 밖의 당을 만들면 본선 경쟁력에 문제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촛불혁명 실천공약 발표 직후 기자들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당의 후보가 되면 당의 자원과 역량과 인물에 기회를 주고 당의 입장을 받아들여 인재를 만들어야 한다”며 “주변에 얼마나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느냐 식이면 정당정치에 반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정당이 끌려 다니는 도구가 아니잖냐”라고 직격탄 발언을 한 뒤 “로봇 태권브이라 할 수 있는 인력과 조직을 갖춘 당을 지휘할 철수와 영희를 고르는데 철수가 온갖 갑옷에 무기 장비 다 챙기고 있는데 조정관 잡으면 어떻게 되냐면서 조정관 잡을 역량으로 따져야지 얼마나 많은 장비를 갖췄느냐로 따지면 로봇 태권브이는 의미가 없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어 “당 중심의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 자신의 것은 조금 내려놓아야 한다”면서 최근 대규모 자문그룹을 발표하는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비판했다. 

이날 당내에서는 민주당 경선 후보간 토론이 이뤄지지 않는 것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정성호 의원은 “(탄핵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토론을 하지 않는데) 자문세력 발표하는 게 선거운동이지 토론은 안 된다는 것은 잘못된 논리”라고 지적했다. 유승희 의원도 “탄핵국면이기에 후보간 직접토론이 절실하다. 경선 주자들이 당의 스피커인데 탄핵이 촛불민심에 따라 확실하게 인용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불어넣고 촛불민심 열기를 모아 나가기 위해서라도 이득과 불이익을 따지지 말고 경선과정에 열띤 토론회를 조속히 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