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여유증의 정의는 남성에서 '유선 조직'이 증식하는 것을 말하며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비율에 변화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생리적 여유증, 간경화, 신부전, 약물 등으로 발생해서 치료를 필요로 하는 비생리적 여유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는 25% 정도입니다.

가슴(breast)은 다양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볼륨을 결정하는 요소는 유선 조직과 지방 조직입니다. 대부분 유방 촬영 등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방 조직과 유선 조직의 비율은 사람마다 다양하며, 지방 조직은 부드럽고 유선 조직은 조금 더 단단합니다.

여유증은 보통 양측 가슴 모두에 나타나고, 드물게 한쪽에서만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주로 왼쪽에 발생합니다. 단단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 유선 조직이 유두-유륜 복합체 아래에서 만져집니다.

생리적 여유증은 신생아, 청소년기, 50세 이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분포를 보입니다. 신생아의 경우는 모체의 에스트로겐 영향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호르몬 분비 변화, 유전적으로 사춘기 발당이 지연되는 경우, 여러 가지 약물 등으로 발생하며, 50세 이상의 경우는 유리 테스토스테론(free testosterone) 수치 감소가 원인입니다.

50% 이상의 청소년기 남성이 생리적 여유증을 경험하고 초기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는10% 미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발생 후 6개월~2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없어지지 않는다면 원인 평가를 위해 검사가 필요한데, 이상이 없더라도 신체적 불편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생리적 여유증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생리적 여유증은 어떤 연령대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다양한 의학적 질환, 처방 약물 복용, 물질 남용 때문에 발생합니다. 간경화, 알콜성 간질환, 궤양성 대장염, 성선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 신부전, HIV 감염 등의 의학적 질환, 라벤더, 당귀, 차나무 오일, 남가새 (수행 능력 향상 보충제 성분) 등이 여유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불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 마리화나(대마초), 헤로인, 암페타민(필로폰)의 사용 등은 비가역적인 여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주사제의 경우 여유증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지만, 주사 주기 사이에 여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경우에도 여유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보이는 다른 한 가지 원인으로 가성 여유증(psedogynecomastia)이라는 상태가 있습니다. 가성 여유증은 유선 조직 보다는 피하 지방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가성 여유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입니다. 비만은 가성 여유증의 원인이지만 진성 여유증(true gynecomatia)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성 여유증의 발생률은 대략 10~20% 정도입니다.​

생리적 여유증의 경우는 주기적으로 관찰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고, 비생리적 여유증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다양한 의학적 상태의 개선, 원인 약물 복용 중단이나 교체, 물질 혹은 보충제 남용의 치료, 치료제 복용, 체중 감소와 더불어 유선조직 절제를 포함하는 수술, 지방 흡입, 냉동지방분해술 등이 가능합니다. /박병권 제이디클리닉 명동점원장
[박병권]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