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연장 사실상 물거품…미전실 3월 해체 가능성 부상
삼성 "특검 수사 후 해체 방침…시기나 방법은 아직 미정"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삼성이 그룹의 ‘컨트롤 타워’인 미래전략실을 3월에 해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이 사실상 불발되면서 삼성이 미전실 해체와 쇄신안 마련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이유다.

삼성 관계자는 23일 “특검 수사 후 미전실을 해체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 시기나 방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 삼성 서초사옥 전경 /사진=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을 수사하는 특검의 활동 기간은 이달 28일로 종료된다. 특검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가 무산되면서 수사기간 연장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삼성이 3월에 미전실 해체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수감돼 있지만 그룹 수뇌부가 결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청문회에서 ‘미전실 해체’를 약속했다.

전략팀, 기획팀, 인사지원팀, 법무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진단팀, 금융일류화지원팀 등으로 구성된 미전실은 삼성 각 계열사에서 선발된 인원 2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인력들은 미전실이 해체되면 원소속 계열사로 복귀할 전망이다. 미전실 인원 상당수가 삼성전자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미전실 해체에 대한 윤곽이 잡히면 쇄신안 발표 등 후속 조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은 미전실 해체 후 사장단 협의체 중심의 비상경영체제와 계열사별 자율경영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3개월 가까이 미뤄지고 있는 사장단 인사도 3월에 단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조직 개편이 더 이상 연기될 경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삼성 안팎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삼성은 인사와 조직개변에 대해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삼성이 여러 가지 상황을 다각도로 고려해 쇄신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정 액수 이상의 기부금을 낼 때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 하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으로 인한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손실 주장에 대해 사회공헌 차원의 보상안을 제시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