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전 하야설'엔 "대통령 자진사퇴하더라도 탄핵"…공무원 파면에 비유
[미디어펜=한기호 기자]'탄핵 기각 시 혁명밖에 없다'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기각하더라도 정치인들은 승복을 해야 한다"고 한발 뺐다.

문재인 전 대표는 25일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MB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탄핵 기각 시 승복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승복하고 이제는 정권교체를 통해 국민의 염원을 실현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유력 정치인으로서 탄핵 인용을 당연시하고 헌재가 기각할 경우 물리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는 뉘앙스를 풍겼으나, '승복 후 정권교체'라는 말로 후퇴한 셈이다.

최근 '태극기'가 '촛불'을 압도하는 광장 민심, 언론계의 변화 등을 감안해 탄핵 인용 가능성이 낮다고 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무조건적 하야, 구속을 요구한 소위 촛불민심을 직접 선동해온 입장에서 '찬물'을 끼얹은 격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문재인 전 의원 페이스북


문 전 대표는 바른정당 위주로 거론되는 박 대통령의 '선고 전 하야설'에 대해 "자진사퇴가 정치적 타협을 위한 흥정 대상은 될 수 없다"면서도 "어떻게든 탄핵 결정을 늦추려는 발버둥, 추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하루라도 빨리 스스로 물러나는 게 바람직하다"고 종용했다.

또한 "자진사퇴는 바람직하지만 탄핵은 그대로 돼야 한다"며 "공무원들 사직을 하더라도 파면 결정을 하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하야를 했더라도 탄핵을 끝까지 관철시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까지 박탈하겠다는 의중으로 보인다.

어떤 대통령이 되고 싶냐는 질문에는 "국민통합을 위한 대통령이 되고 싶다. 영남 호남 충청 모든 곳에서 함께 지지를 받는 지역 통합의 대통령이자 보수 진보를 뛰어 넘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답했다.

한편 그는 자신의 각종 친북적 발언, 영입 인사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의 기행을 두고 '불안한 안보관' 논란이 제기되는 데 대해 "가짜 안보세력이 정권 연장을 위해 안보장사를 하고 반대자를 공격하는 프레임"이라고 치부했다.

그러면서 "종북 주장하는 분들은 국민들이 단호하게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 종북 논란에 선을 그을 수 있는 '기준'을 스스로 제시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을 심판해야 한다는 주장만 강변했다는 지적이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