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 최영, 요동정벌 강행....정몽주 등 사대부와 이성계는 결사 반대 

 
 
'정도전' 서인석이 결국 유동근을 속이고 요동정벌을 속행했다. 
 
최영(서인석)은 23일 방송된 KBS 1TV 대하드라마 '정도전' 24회에서 앞에서는 이성계(유동근)의 말을 들어주는 척, 뒤로는 우왕(박진우)을 설득해 요동정벌을 강행하도록 했다.
 
   
▲ 사진출처=KBS 정도전
 
앞서 이성계는 "참을 수 있는 데까지는 참아야 하지 않겠냐. 사신을 보내는 게 옳다. 대화로 해결해야 한다"며 "과거 원나라는 지는 해였지만 지금 명나라는 그렇지 않다"고 최영을 설득했다.
 
이어 이성계는 "내 성질 같아서는 목아지를 따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몽주(임호)를 비롯한 신진사대부도 “명나라에 맞서는 것은 고려의 패망을 초래할 것”이라며 결사반대를 해 긴장감을 고조 시켰다.
 
정도전(조재현)은 최영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것을 알고 그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이성계(유동근)에게 부탁을 한다.
 
이에 최영은 도당 회의에서 이성계의 말을 듣는 척 사신을 보내겠다 했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확고했다. 
 
우왕을 찾아간 최영은 "요동정벌에 사신을 보낸 것은 명나라를 다독일 기반책일 뿐이다. 이 때 요동을 치면 능히 요동을 점령할 수 있다"며 "나를 믿어달라. 명나라가 다시는 고려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왕이 우물쭈물하자 최영은 "전하께서 이러고도 공민대왕의 아드님이라 할 수 있냐. 승하하신 선왕께서는 매국노 원나라를 몰아냈다. 헌데 어찌 전하게서는 선왕의 업적을 모조리 강탈 당할 위기에 처했는데도 송두리째 꽁무니만 빼려 하냐"고 호통쳤다. 
 
우왕은 결국 요동정벌을 결정했고 최영은 모두를 속인 채 임무수행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정도전' 요동 정벌에 네티즌들은 "'정도전' 요동 정벌, 정벌하는 게 맞지" "'정도전' 요동 정벌, 최영과 이성계 결국 이성계가 이기잖아" "'정도전' 요동 정벌, 정도전이 진정한 사극이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