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마치고 관계 장관들과 함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이원우 기자]정부가 기업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한다. 기업의 투자수요에도 불구하고 규제 등의 이유로 대기중인 프로젝트 가동을 지원하고 관광서비스 등 내수 진작 효과가 큰 분야의 투자를 촉진한다.

27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주재로 제11차 무역투자진흥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투자활성화 대책을 논의하고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위축된 기업의 투자의욕을 높이고 그동안 투자의 발목을 잡았던 규제 등 현장애로를 해소해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과 신산업 투자확대를 지원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날 발표된 투자활성화 대책은 지역경제 활성화, 생활밀착형 산업 투자여건 개선, 고령사회 유망 산업 육성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유일호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최근 우리 경제가 어느때보다 엄중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규제로 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대기 프로젝트 5건을 해결하기 위해 2조1000억원의 자금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계획의 변경 또는 빠른 인허가, 기반시설 및 세제지원 등을 사업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이를 통해 일자리 5만5000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