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 조작' 국정원 권모 과장 자살 기도…검찰 수사에 불만?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았던 국가정보원 권모 과장(4급)이 자살을 기도했다.
 
지난 5일 서울 영등포의 한 모텔에서 자살을 시도했던 국정원 협력자 김모(61·구속)씨에 이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두 번째 자살 시도가 벌어지면서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 국정원 협력자 김모씨/뉴시스 자료사진
 
24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권 과장은 22일 오후 경기도 하남시 모 중학교 앞 주차된 승용차 안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서울 강동구 강동경희대병원으로 옮겨졌다가 상태가 위중해 현재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실로 이송된 상태다.
 
권 과장이 발견된 승용차는 그의 매형의 것으로 당시 차량 안에는 철제 냄비와 재만 남은 번개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권 과장은 의식이 없는 상태이며, 국정원이 권 과장의 신병을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권 과장의 현재 상태, 자살을 시도한 경위, 유서를 남겼는지 여부 등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며 "현재 검찰 수사 중인 상황에서 구체적인 입장이나 내용을 말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권 과장은 지난해 8월 국정원 대공수사국에서 수사한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당사자인 피고인 유우성(34)씨 사건에 합류했으며 지난달 중국 주재 선양총영사관에서 부총영사로 파견됐던 인물이다. 
 
그는 과거 중국에서 신분을 감추고 활동하는 '블랙 요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 대공수사국 김모 과장, 국정원 출신 이인철 주(駐)선양총영사관 영사와 함께 권 과장을 증거 조작에 관여한 공범으로 보고 있다.
 
권 과장은 지난 19~21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검찰 수사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권 과장은 지난 21일 조사를 받고 나온 뒤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특정 방향으로 조사를 몰아가고 있다"며 "검찰 조사 과정에서 갖은 모욕을 당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또 "김 과장과 협조자 외에는 아무도 모르는데 윗선이라는 게 있을 수 있나. 그런데 지금 (검찰 수사에서) 윗선이라는 게 막 생기고 있다"며 "재판에 가면 100% 무죄가 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초 검찰은 유씨의 항소심 재판의 마지막 심리 기일이 열리는 오는 28일 전후로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거듭된 조사에도 국정원 직원들이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고 협력자 김씨에 이어 권 과장이 자살을 기도하는 등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어 검찰이 국정원 '윗선'의 어느 정도까지 다가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이번 사건을 두고 검찰과 국정원이 진실 게임을 벌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권 과장의 자살 기도가 검찰 수사에 또 다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권 과장의 자살 시도에 대한 것은 국정원 쪽에 물어보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면서도 "수사는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검찰 수사 과정에서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나 (권 과장의) 생명이 위독하다고 하는 상황에서 (검찰이) 전면 반박하는 것도 모양새를 취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일부 언론에서 국정원 쪽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다른 이야기를 하면 국가기관 간의 충돌로 비춰질 수 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