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한미일 3국은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열고 북한의 ‘김정남 VX’ 암살사건의 향후 전개를 예의주시하면서 공동의 대응 방안을 조율하기로 했다.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한미일 3국의 김정남 암살사건에 대한 의견 교환 및 합의와 관련,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국제협약상 금지된 화학무기인 VX 신경제로 김정은(33)의 이복형인 김정남(46)을 살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수석대표 협의에는 우리 측 대표인 김 본부장과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3국 대표로 참석했다.

김 본부장은 “김정남 피살 사건은 국제적으로 금지된 화학무기 VX 신경제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국제규범에 대한 심각한 위반”이라며 “이는 반인륜적이고 반인권적 범죄라는 측면에서 국제사회가 강력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 사진은 지난 2015년 5월 2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에서 한미일 3국의 수석대표 모습./사진=연합뉴스


또한 3국 6자회담 수석대표는 북핵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 지금까지의 대북 제재 및 압박 성과에 대해 평가했다.

특히 3국 대표는 북한의 핵ㆍ미사일 운용 능력 개발 저지를 위한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와 2321호상의 의무를 모든 국가들이 완전히 이행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집중논의했다.

이날 3국 수석대표 협의에서 조셉 윤 미 국무부 특별대표는 “확장억제 제공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및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이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고 재차 확인했다. 

3국은 이와 더불어, 한미일 3국 독자제재의 효과적 활용과 북한 재원 차단 등 추가적 제재 방안에 대해서도 의논했다.

3국은 이런 협의 결과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고, 향후 조속한 시일 내에 차기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